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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SketchUp) - 엔스케이프(Enscape)/Visual setting&Material

Blueguy Marcus 2025. 8. 21. 21:13

스케치업(SketchUp)의 꽃이라고 하고싶은 엔스케이프(Enscape)를 한 발자국 더 배웠다.

오늘의 내용은 스케치업 모델링이 엔스케이프에서 표현되는 장면을 컨트롤하는 렌더링의 기초다.

 

Visual setting

visual setting -Main

 

-style

*outline을 조금은 주는 편. white면 보이지않기에.

-camera

*exposure : 빛을 넣어도 어두울때 값조절하여 밝기조정

*Field of view : 시야각. 높을수록 시야가 넓어진다.

*Depth of field : F값과 같이, 멀리있는물체부터 흐려짐. Focal point 기준 뒤쪽을 흐리게만든다.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Rendoring quality

작업시에는 High로 가능하나, 사양이 지나치게 낮은 경우 Draft로 해도 가능, 마지막 뽑을땐 Ultra로 놓고 뽑는다.

 

visual setting -Image

 

Correction

*Color Temperature - 색 온도차. 높을수록 차가워짐.(새로고침 버튼으로 가장 기본값으로 변경가능)

-기본적으로 스케치업은 누런느낌이 있음.

*Saturation - 채도. 

새벽이나 낮분위기를 내려면 채도를 75~80%정도로 빼주는게 자연스러움.

*Shadow - 그림자가 껴서 어두운 부분을 더 어둡거나 밝게 만들어줌.

*Highlight - 밝은 부분을 더 어둡거나 밝게 만들어줌.

 

Effects

*Motion Blur - 애니메이션이 있는 asset들. 나무 등. 우선순위 최하

*Lens Flare - 현실감을 주는데 유용. 

*Bloom - 화사한 느낌 선사

*Vinette - 화면 바깥쪽부터 음영을 주는 기능

*chromatic aberration - 

 

visual setting - Atmosphere

*Fog

 

Illumination

*shadow sharpness - 선명도

 -교수님은 off exposure를 빼고 illumination의 sun brightness를 조정하는 방법을 선호.

*Night sky brightness

*Artifical light brightness - 조명을 넣어야 조작 가능

*Ambient brightness - 

 -인테리어에서 건드리지않는 옵션 중 하나.

 

visual setting - Sky

White Cubes의 경우는 내 조형물에 대한 Focus 효과가 있다.

Skybox를 선택시 원하는 HDRI 이미지를 다운받아서 넣을 수 있다.

 

*HDRI 다운로드는 Poly Haven에서 받을 수 있다.

용량은 1k/2k가 가장 기본 연습용, 프로젝트의 목적에 따라 4~16K까지 가기도 한다. 

 

하늘의 구름 조정 중 문득, 하늘이 너무 예쁘다..!

요즘 하늘을 보는게 너무 좋다. 그 중 노을진 하늘이 제일 좋다.

 

 

visual setting - Output

*General

최소 HD 이상.

이미지 하나를 큰 화면에 박아넣는 작업에는 최소 Full HD

Ultra HD는 우리가 아는 4K

*Aspect Ratio : 1.78. 가로가 세로보다 1.78배 길다는 뜻.

*HD들은 비율이 모두 동일.

*Window 클릭 시, 스크린샷 크기대로 뽑아낸다는 뜻. 즉 모니터의 크기마다 다를 수 있다.

 

*Image

ID 이미지가 필요한 이유는, 포토샵에서 특정 요소만 후작업을 원할때이다.

*프린트 시는 체크가 되어있지않아야함.

 

Export

결국 출력을 위해 이 모든 모델링, 렌더링을 거치는게 아닐까?

끝이 보인다! 아니, 이제 시작이겠지만!

 

출력하는 방법 몇가지를 정리한다.

1.가장 왼쪽 아이콘, 스크린샷. > 테스트용

2. 두번째 아이콘, 잡아놓은 씬들 전체가 뽑힘

*인테리어는 최소10장은 잡힘

*엔스케잎 렌더링은 1시간이상 걸리는 일이 없다. 타 렌더링의 경우 최소10시간씩 걸릴 수 있다.

 

3.V-ray

영화에서도 사용가능한 정도의 퀄리티를 내는 렌더링 툴.

엔스케이프 작업을 v-ray로 옮겨가 이어서 할 수도 있다.

 

4.파노라마

360도 돌아가는 시점으로도 뽑아낼 수 있다.

 

5.EXE

엔스케이프가 깔리지않더라도 열수 있는 EXE파일로 만들어준다.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매우 보기편한 EXE파일로 전달이 가능하므로,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큰 이점이 있다.

 

*Video로 만드는 방법도 있다.

이는 키프레임(Key frame)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그리 복잡하진 않다. 원하는 씬을 키프레임으로 지정해두면 영상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Material입히는 법

1.선택

material 창2개(enscape material)를 함께 켠다.

B>Alt(스포이드)로 mateiral를 선택해준다.

 

2.신속 변경 - 플라스틱(빛나는,매트)/메탈(무늬없는)/유리

Reflections 조정으로 바로 변경가능.

Ex)메탈-알루미늄 싱크대의 경우

metalic -100%(100%일때 반사성은 자동으로 꺼짐)/roughtness-10% 정도로 조정.

변경할거 다 변경하고, 렌더링 상으로 이상하면 그때 고쳐도됨. 시간이 들지않는 작업

Ex2)플라스틱 찬장 - roughtness만  5%정도로 조정하는것 만으로도 표현가능

 

Use Albedo

Height map에 use albedo 클릭만으로 텍스쳐의 디테일이 살아난다.

 

Roughness 조정만으로도 액자 등의 비침/디테일이 살아난다.

 

material의 이름 끝에 wood/ceramic/gold 등의 키워드를 입력해놓으면 굳이 이 과정조차 생략해도 표현된다.

*Plastic과 같이 roughness가 일류적이지않은 경우가 많아 직접 설정하기도 한다.

 

Light넣기 복습

*component내부에서 넣는게 좋다.

*임의의 Line을 그어주면 편하다.

*총 4번 클릭해야한다. 광원의 중심2번, 향하는 목표점2번

 

불끄는법  - Lighting tag를 만들어넣어 끄고켤 수 있다.

 

 

*교수님 팁 :

1.시간에 쫓기는 프로젝트를 하나 끝내보는게 제일 빠르긴하다. 

*이부분은 모든 부분에 해당하는 말이 아닌가싶다. 이걸 뛰어넘는 방법은 그저 즐기며 미쳐버리는 것.

 

2.아직까지 엔스케잎 AI는 발달이 덜된 상태.

AI를 써야겠다면, 렌더링한 파일을 어도비 포토샵에서 들고가서 적용하는게 낫다.

 

3.렌더링툴은 모두 공통요소들이 있어, 하나만 제대로 파놔도 다른 렌더링툴은 쉽게 익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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